사이비 같은 엄마가 진짜 엄마로 거듭나는 마음수련 명상

두 어린 아이들을 키우며 일을 하는 엄마로서, 사람들은 제가 명상 할 시간을 어떻게 내는지 궁금해합니다.  저는 하루에 두 번 조용한 환경에서 명상하며 30분을 보낸다고 말하고 싶지만, 마음수련 사이비 진실은 언제나 그런 건 아닙니다.

저는 적어도 5분 정도 명상을 하고, 감사 일기 쓰면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침은 아이들이 배고프다는 말에 일어나거나, 남편이 TV켜는 소리에 깨거나, 화장실로 아이를 데려다 주기 위해 일어납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상황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명상할 수 있는 순간들을 찾습니다.

어린 아이들과 같은 공간에 있을 때 가장 좋은 명상 방법은 아이들이 자는 동안 침대 옆에 앉아 이들의 숨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숨소리를 듣고,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마다 가슴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가라앉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명상은 자녀들에 대한 고마움을 다시 한번 되새겨볼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오늘 하루 가짜인 사이비 엄마처럼 아이들을 대하지는 않았는지, 아이들이 관심 있어했던 건 뭐였는지, 하루를 돌아보며 빼기하는 마음수련을 할 수 있는 순간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어머니들이 바쁜 와중에 모든 일을 하면서 명상할 시간을 낼 수 있을까요? 마음수련 사이비를 피하기 위해 몇 가지 유념해야 할 순간이 있습니다.

 

엄마의 마음수련 명상
Photo by Bruno Nascimento on Unsplash
  1. 거품 목욕을 즐기세요.

당신의 아이들이 목욕 시간 전에 옷 벗는 시간도 한참이 걸리고, 벗은 옷으로 장난치며 놀 때, , 욕조에 입욕제를 붓고 비누 방울이 점점 더 커지는 것을 지켜보세요. 내 모든 감각을 떠드는 아이들이 아닌, 거품에 집중해보세요. 그리고 그 순간을 충분히 경험하세요. 목욕거품의 신선한 향기, 물 떨어지는 소리, 그리고 여러분의 손가락 끝을 진정시켜 주는 따뜻한 물에 주목하세요. 여러분의 아이들도 그런 엄마의 모습을 보고 따라 하고 싶어합니다. 아이들과 같이 거품을 보고, 물 떨어지는 소리를 듣고, 비누 거품냄새를 맡고, 만지고, 심지어 맛도 보게 하여 이 일에 관심을 갖도록 하세요.

  1. 명상하면서 걸어가세요.

어린 아이들과 친해지면 낮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유모차에 태우고 동네 산책을 할 때, 아이들이 유모차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심을 갖고, 아이들이 보는 세상은 어떻게 보이는지 눈높이를 맞춰보세요. 아이들은 어떤 색깔을 보며 좋아하는지, 어떤 소리를 듣는지, 피부에 느끼는지 바람에 대해 물어보세요. 여러분의 기분도 아이처럼 맑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스마트폰을 통해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마음수련 사이비의 소중한 보물 같은 순간입니다.

 

  1. 손가락 그림에 집중하세요.

예술감각이 별로 없는 사람한테조차, 손가락 그림은 충분히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술이 됩니다. 자녀와 함께 손가락 페인팅을 하며, 웃고, 떠들고, 즐겨보세요.

 

  1. 아이를 안아주세요.

아이도 안아주고, 친구도 안아주는 일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정기적으로 아이들을 안아주면, 언젠가는 지친 일로 힘들게 현관문을 열고 왔을 때, 가장 먼저 반겨주고 포옹을 해 주는 사람은 당신 아이가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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